마인크래프트 서버 메모장 server.properties 설정 방법

서버에서 평지맵은 어떻게 만드나요? 커맨드 블럭 사용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같은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버킷 파일에 있는 server.properties 파일을 실행해 값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rver.properties 설정 방법

오늘은 서버 설정 파일인 server.properties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버킷(다운로드)을 설치한 후 한번 실행해주시면 버킷 파일 안에 server.properties가 생기고, 이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 연결 프로그램 -> 메모장으로 선택해 열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서버 설정

주의사항 서버 메모장을 열고, 수정을 할 때에는 반드시 버킷을 종료한 상태로 진행해주세요. 서버가 열린 상태로 진행할 시 설정 적용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true는 허용(활성화), false는 허용하지 않음(비활성화)을 뜻합니다. 서버 메모장에서 해당 값을 변경해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allow-flight

기본 값 false(비허용) 서바이벌 게임 모드에서 비행 허용 여부. 5초 이상 공중에 떠있을 경우 서버에서 추방(킥)합니다.

allow-nether

기본 값 true(허용) 지옥으로 이동 가능 여부

broadcast-console-to-ops

기본 값 true(허용) 콘솔에서 명령어를 사용하면 온라인 상태의 관리자에게 채팅을 전송할지의 여부

broadcast-rcon-to-ops

기본 값 true(허용) rcon 콘솔에서 명령어를 사용하면 온라인 상태의 관리자에게 채팅을 전송할지의 여부

difficulty

기본 값 easy(쉬움) 서버의 기본 난이도로 peaceful, easy, normal, hard 값을 변경해 평화로움, 쉬움, 보통, 어려움 난이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enable-command-block

기본 값 false(비허용) 커맨드 블록 사용 가능 여부

enable-query

기본 값 false(비허용) GameSpy4 프로토콜 허용 여부. 서버의 정보를 가져올 때 사용한다.

enable-rcon

기본 값 false(비허용) 원격으로 서버 콘솔에 접근하는 것을 허용할지에 대한 여부

enable-status

기본 값 true(허용) 서버 목록에서 서버를 온라인으로 표시합니다. false로 설정 시 목록에서 오프라인으로 표시되지만 접속은 가능합니다.

enforce-secure-profile

기본 값 true(허용) 보안 채팅 여부. false로 설정하면 보안 채팅 키가 없는 플레이어도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1.19 버전에 추가된 채팅 신고 시스템은 아직까지도 문제점(헛점을 이용한 신고, 모든 플레이어를 강퇴하는 방법 등등)이 있으므로 false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white-list

기본 값 false(비활성화) 화이트 리스트 활성 여부. 화이트리스트에 등록되지 않은 유저는 서버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op 권한이 있는 플레이어는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enforce-whitelist

기본 값 false(비활성화) 화이트리스트에서 제거된 플레이어를 즉시 추방(킥)합니다.

entity-broadcast-range-percentage

기본 값 100 엔티티가 클라이언트에 전송되는 거리를 설정합니다. 값이 높을수록 더 멀리서 렌더링되어 잠재적으로 더 많은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force-gamemode

기본 값 false(비활성화) 플레이어가 서버에 접속할 시 서버의 기본 게임모드로 항상 변경할지 여부

function-permission-level

기본 값 2 일반 플레이어의 마인크래프트 함수 퍼미션 레벨을 1~4로 지정합니다. (참고)

op-permission-level

기본 값 4 op 권한이 있는 플레이어의 마인크래프트 함수 퍼미션 레벨을 1~4로 지정합니다.

gamemode

기본 값 survival 서버의 기본 게임 모드 설정. survival(서바이벌 모드), creative(크리에이티브 모드), adventure(모험 모드), spectator(관전 모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generate-structures

기본 값 true(허용) 구조물(마을 등) 생성 여부. false로 설정해도 던전은 계속 생성됩니다.

generator-settings

마인크래프트 서버 설정 프리셋

서버에서 생성할 월드를 사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완전한 평지 -> 사용자 지정에서 예제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에 월드 프리셋을 입력하고, level-type= 값을 CUSTMIZED으로 설정해주세요.

예제 generator-settings={minecraft:bedrock,2*minecraft:dirt,minecraft:grass_block;minecraft:plains}

hardcore

기본 값 false(비활성화) true로 설정 시 하드코어 난이도로 고정되며 한번이라도 죽을 시 관전 모드로 고정되거나 영구적인 밴을 당합니다.

hide-online-players

기본 값 false(비활성화) 온라인 플레이어 목록을 숨깁니다.

level-name

기본 값 world 서버 맵 파일의 이름 설정으로 world 대신 다른 이름을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특수 문자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level-seed

기본 값 level-seed= 아무런 시드 값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랜덤한 시드를 부여받고, level-seed=12341234와 같이 시드 값을 입력한 경우 해당 시드 값으로 맵을 생성합니다.

이미 world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경우 world 파일을 삭제 후 다시 월드를 생성해야 입력한 시드 값이 적용됩니다.

level-type

기본 값 minecraft:normal 월드가 어떤 방식으로 생성될 지 설정합니다.

  • minecraft:normal 언덕, 계곡, 물 등이 있는 표준 월드
  • minecraft:flat 마을만 생성되는 평지맵
  • minecraft:large_biomes 기본 값과 동일하지만 모든 바이옴이 더 큽니다.
  • minecraft:amplified 기본 값과 동일하지만 세계 생성 높이가 더 증가합니다.
  • customized generator-settings에서 설정한 프리셋을 사용합니다.

max-chained-neighbor-updates

기본 값 1000000 추가 업데이트를 건너뛰기 전에 연속적인 이웃 업데이트의 양을 제한합니다. 음수 값은 제한을 제거합니다.

max-players

기본 값 20 동시 접속이 가능한 최대 유저 수를 설정합니다.

max-tick-time

기본 값 60000 서버에 치명적이 오류가 발생했다고 판단하기 까지의 제한 시간을 밀리초 단위로 설정합니다. 해당 시간이 

max-world-size

기본 값 29999984 월드에서 블럭을 놓을 수 있는 최대 크기 설정으로 최대 값은 29999984입니다.

motd

기본 값 A Minecraft Server 60자 미만으로 서버 메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영어가 아닌 한글은 유니코드 변환기를 사용해 유니코드 문자열로 풀어 입력해야만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network-compression-threshold

기본 값 256 마인크래프트가 보내는 패킷의 값이 여기에서 입력한 n보다 적으면 그냥 보내지만 n 바이트 이상의 패킷은 압축됩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더 많은 압축을 의미하지만 적은 양의 바이트를 압축하면 실제로 들어간 것보다 더 값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1 압축을 완전히 비활성화

0 모든 패킷을 압축한다

참고: 이더넷 사양에서는 64바이트 미만의 패킷을 64바이트로 채워야 합니다. 따라서 64보다 낮은 값을 설정하는 것은 유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MTU(일반적으로 1500바이트)를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60자 이상으로 입력할 시 에러가 발생합니다. 

online-mode

기본 값 true(차단함) 정품이 아닌 마인크래프트 유저 차단 여부. false로 설정 시 복돌 유저도 서버에 접속할 수 있게 되나 모든 스킨이 스티브나 알렉스로 보이게 됩니다.

player-idle-timeout

기본 값 0 일정 시간 동안 활동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강퇴하며 분 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비활성화를 하고 싶다면 값을 0으로 변경하세요.

prevent-proxy-connections

기본 값 false(비활성화) 서버에서 보낸 ISP / AS가 Mojang의 인증 서버와 다른 경우 플레이어가 강퇴처리 합니다. 간단히 말해 VPN 또는 프록시를 사용한 유저를 강퇴하는 기능입니다.

previews-chat

기본 값 false(비활성화) 채팅 미리보기를 활성화 합니다.

pvp

기본 값 true(허용) 게임 내에서 PVP 허용 가능 여부 false(비허용)으로 설정해도 용암, TNT 등을 이용한 공격은 가능합니다.

query.port

기본 값 25565 query 서버의 접속 포트를 설정합니다.

rate-limit

기본 값 0 한 플레이어가 최대로 보낼 수 있는 패킷의 양으로 설정된 값을 넘으면 강퇴당합니다. 0으로 설정 시 비활성화가 가능합니다.

rcon.password

rcon의 패스워드를 설정합니다.

rcon.port

rcon의 접속 포트를 설정합니다.

resource-pack

리소스팩의 다운로드 URL 값을 입력하여 접속한 플레이어가 해당 리소스팩을 다운로드 받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처럼 페이지로 공유되는 것은 안되며 네이버 블로그나 HTTP서버 기능을 활용해야 합니다.

require-resource-pack

기본 값 false(비활성화) 리소스팩 다운로드를 거부하면 강제 퇴장시킵니다.

server-ip

기본 값 (비어있음) 아이피를 적으면 자신이 원하는 특정한 아이피로 고정되어 열리지만 비워둔다면 자동으로 검색하여 아이피를 할당합니다. 기본적으로 비워두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server-port

기본 값 25565 서버의 접속 포트를 설정합니다. 25565(기본 값)으로 입력할 시 IP만 입력해도 다른 사람이 접속할 수 있지만, 값을 변경 시 IP:포트를 입력해야 접속할 수 있습니다.

예제 server-port.port=1000으로 설정 시 접속하는 사람은 IP:1000을 입력해야 접속할 수 있습니다.

simulation-distance

기본 값 10 시뮬레이션 거리를 3~32로 설정합니다.

spawn-animals

기본 값 true(허용) 동물이 스폰될 수 있는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spawn-monsters

기본 값 true(허용) 몬스터가 스폰될 수 있는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spawn-npcs

기본 값 true(허용) 마을 주민이 스폰될 수 있는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spawn-protection

마인크래프트 서버 스폰 보호

기본 값 16 설정된 반지름 값 만큼의 영역을 스폰 보호 지역으로 설정합니다. (반지름 값x2+1 = 스폰 보호 영역)

sync-chunk-writes

기본 값 true(활성화) 맵을 동기식으로 기록합니다. 충돌 시 청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나 렉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use-native-transport

기본 값 true(활성화) 리눅스에서 최적화 된 패킷을 송수신하도록 개선합니다.

view-distance

기본 값 10 서버가 클라이언트에 보내는 렌더링 거리를 설정합니다. 값이 높을수록 더 먼 곳까지 렌더링 되어 렉이 발생합니다.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