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사용법, 챗GPT와 성능 비교

챗GPT와 대항하기 위해 출시한 한국형 대화형 인공지능(LLM) 서비스인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HyperCLOVA X)가 출시했습니다. 네이버에서 개발 및 학습시킨 모델로 한국 지역에 맞는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수집해 특정 지역이나 장소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지역별 사투리도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사용법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소개합니다.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란?

하이퍼클로바X는 네이버의 초대규모 언어모델인 HyperCLOVA X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대화형 인공지능으로 일반적인 질문, 계획 일정표 작성, 면접하기, 상품 비교하기, 일상 대화하기 등 다양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픈AI의 챗GPT 모델과 비슷한 형태로 원하는 내용을 질문하면 AI가 알맞은 답변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하이퍼클로바X 사용법

CLOVA X 공식 사이트

1. https://clova-x.naver.com/ 하이포클로바X 공식 사이트로 이동하고,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로그인

2. 네이버 아이디가 있으시다면 로그인을 진행하고, 없다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대화형 인공지능 이용약관 동의

3.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를 사용하기 위한 약관을 확인하고, 동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AI 챗봇 사용 도움말

4. 로그인 이후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를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하단에 있는 채팅 입력 창에 물어보고 싶은 질문을 입력하세요.

하이퍼클로바X 사용법

5. 물어보고 싶은 질문을 한글로 입력하면 하이퍼클로바X가 질문한 내용에 대한 답변을 해줍니다.

하이퍼클로바X 네이버 쇼핑과 여행 연동

6. 채팅창 우측에 S 아이콘을 클릭해 스킬을 활성화하면 네이버 쇼핑이나 여행과 관련된 정보도 답변에 AI가 활용합니다.

하이퍼클로바X VS 챗GPT 성능 비교

클로바 vs 챗gpt

하이퍼클로바X 챗GPT-3.5
피라미터 3000억개 (추정) 1750억개
전문지식 ✔️
요리 ✔️
철학 ✔️
지역 정보 ✔️
프로그래밍 ✔️

피라미터 수는 하이퍼클로바X가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OpenAI에서 수집하고, 가공한 데이터가 퀄리티가 더 높은 것인지 전문 지식, 철학, 프로그래밍 등 전세계 공통적인 부분에서는 챗GPT가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자체 테스트 결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대로 지역과 밀접하게 관련있는 질문인 요리나 지역 정보 등은 하이퍼클로바X가 더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요약하자면 음식과 지역 정보(국내 여행) 등과 관련된 질문을 하고 싶다면 하이퍼클로바X, 전문지식이나 프로그래밍과 같은 질문을 하고 싶다면 챗GPT-3.5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이퍼클로바X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활용 예시

챗GPT는 일반적인 블로그 포스팅에도 활용할 수 있을만큼 긴 글을 생성할 수 있고, 또한 퀄리티도 좋습니다. 하지만 하이퍼클로바X는 간결하게 답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기 때문에 긴 글을 생성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한국에서만 통용되는 내용의 글을 적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나 예능, 한국 여행, 한국에서만 사용되는 신조어나 밈 등과 같은 글을 작성할 때 유용합니다. 예를들어 “제주도 여행지 추천”이란 질문을 챗GPT에게 하면 실제로는 그 지역에 없는 장소도 추천하지만 하이퍼클로바X는 네이버 여행과 연동하여 실제 있는 장소를 어떤 볼거리가 있는지와 함께 정리해줍니다.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