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바드 사용법, 사이트 바로가기 (한국어)

구글 바드는 Google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으로 OpenAI가 개발한 챗 GPT메타에서 개발한 라마 2와 비교해 읽기 쉽고, 깔끔한 답변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 바드 사용법 및 사이트 바로가기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합니다.

구글 바드란?

바드 로고와 4개의 색상이 지정된 선이 있는 그림

2023년 3월 21일에 처음 발표한 구글 바드는 Google에서 개발중인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챗GPT가 구글 검색에 잠재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 코드 레드 경보를 발령하고 전례없이 빠른 움직임으로 제작 및 출시되었습니다.

출시 초기에는 LaMDA 계열의 대형 언어 모델(LLM)을 사용하였지만 현재는 PaLM 2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5400억 개의 피라미터 변환기 기반 대규모 언어 모델입니다. 상식 추론, 산수 추론, 농담 설명, 코드 생성 및 번역을 포함해 광범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답변이 간결하지만 읽기 편하게 작성해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처음 공개되었을 때에는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JWST)과 관련된 질문 중 JWST는 “우리 태양계 밖 행성에 대한 최초의 사진을 찍었습니다.”라는 잘못된 답변이 그대로 공개되어 구글 주가가 7% 하락하는 일도 있었지만 현재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꽤 정확한 답변을 생성합니다.

구글 바드 사용법

출시 초기에는 영어만 지원했지만 2023년 5월 10일부터 한국어와 일본어로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7월 13일부터는 아랍어, 중국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 40개 이상의 새로운 언어로도 제공됩니다. 또한 구글 렌즈를 지원해 텍스트와 함께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대답을 소리 내 읽는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바드 공식 사이트

1. 구글 바드 공식 사이트로 이동한 후 Bard 사용해보기 혹은 로그인을 클릭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약관 및 개인정보 보호

2. 약관 및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고, 더보기> 동의를 클릭해 바드에 엑세스할 권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바드 사용법

3. 여기에 프롬프트 입력란에 답변을 받아보고 싶은 궁금한 질문을 입력해보세요.

구글 바드에게 질문하기

4. 입력한 질문을 기반으로 AI가 적절한 답변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5. 답변이 생성된 후 다른 답변 보기를 클릭하면 3가지의 답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주가”와 같이 실시간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 바드 활용법

대부분의 답변이 짧고, 간결하면서 핵심적인 내용을 담겨있는 방식으로 생성됩니다. 때문에 블로그 글 등으로는 활용하기 힘들어보입니다. 그렇다면 구글 바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구체적으로 질문하기

생성형 인공지능은 기본적으로 구체적으로 질문할수록 더욱 정확한 결과를 생성합니다. “인터넷의 역사에 대해 알려줘”라는 질문보다는 “나는 초등학생 교사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의 역사를 설명하는 자료를 만들어줘.”라고 질문하는 것이 원하는 답변을 얻을 확률이 높습니다.

  • 역할 부여하기
  • 글자수 지정하기
  • 읽을 대상 설정하기
  • 문서 형태 지정하기

구체적으로 질문하는 것이 어렵다면 위 4가지를 신경써서 체크한 후 질문해보세요. 이것만으로도 꽤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얻기

질문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 얻기

자신이 하고있는 일에 대해 아이이더를 얻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정확한 답변을 받기 위해서는 현재 진행중인 자신의 일과 원하는 목표를 입력하고, 아이디어를 받고 싶은 갯수를 입력해주세요.

예를들어 “나는 IT 전문 블로거야 10배 많은 방문자 수를 올리기 위한 아이디어를 10개 알려줘”라고 입력하면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10가지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프로그래밍 코드

바드가 작성한 html 계산기 코드

챗 GPT와 코파일럿과 마찬가지로 구글 바드 역시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html로 더하기 빼기가 되는 간단한 계산기를 만들어달라고 부탁하니 코드를 생성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통해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사람도 간단한 코드를 생성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악 및 시 작성

ai에게 음악 작곡 시키기

바드(bard)는 한국어로 직역하면 시인이라는 뜻 입니다. 그렇기에 당연히 시를 작성하거나 음악을 작곡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을 배경으로 음악을 작곡해줘와 같이 단순한 질문으로 생성할 수 있고, ~배경으로 ~심경으로 ~장르로 등 구체적으로 입력할수록 더 뛰어난 작품을 생성합니다.

이메일, 편지 작성

ai를 이용한 요약 및 이메일 작성

긴 글이나 내용을 요약해 이메일, 편지 형식으로 작성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내용 전문을 붙여넣기한 후 ~에게 보내는 이메일 초안으로 작성해줘로 입력하면 입력한 사람에게 맞추어 요약 및 요점만 정리해 이메일을 작성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챗 GPT VS 구글 바드 비교

챗gpt vs 구글 바드 아이콘 로고

챗 GPT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GPT 3.5 버전과 유로 구독시에만 사용 가능한 GPT 4 버전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만 구글 바드는 GPT 3.5 버전보다는 훨씬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GPT 4보다는 조금 떨어지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GPT 3.5: 1,750억 개의 매개변수
  • GPT 4: 1조 7,060억 개의 매개변수
  • 구글 바드: 5,400억 개의 매개변수

한 외국인이 ChatGPT와 Google BARD를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한 기사를 참고하면 정보의 정확도 및 적절한 답변을 제공하는 능력, 코딩 능력 등에서는 GPT 4가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정보를 종합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영역에서는 구글바드가 더 뛰어난 평가를 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킹

정보킹은 2021년부터 IT 인터넷과 게임 관련 기사를 작성하고 있는 프리랜서 작가입니다. 구독자 2만 4천의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고 있고, 게임 및 IT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다룹니다. 또한 인공지능(AI)과 관련된 기사도 작성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