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듀밸리 모드 적용법 / 스마피 사용법

스타듀밸리 모드 적용법 / 스마피 사용법, Stardew Valley에서 다양한 컨텐츠 및 기능을 추가하는 모드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피(SMAPI)라는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방법과 함께 “모드는 어디에서 어떻게 다운로드 받고, 적용하는가?”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타듀밸리 모드 적용법

1. SMAPI 스마피 다운로드

스마피 다운로드

마인크래프트의 포지, 패브릭처럼 스타듀밸리에서 모드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스마피를 다운로드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해 SMAPI 공식 사이트로 이동하였다면 중앙에 있는 Download SMAPI-> Direct download 버튼을 클릭해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2. 스마피 SMAPI 적용하기

스마피 적용법

1. 앞서 다운로드 받은 SMAPI.zip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 압축해제를 클릭해 파일의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은 폴더가 나옵니다.

2. 윈도우 이용자라면 install on Windows.bat을 클릭해 실행하고, 리눅스 이용자(스팀덱)이라면 install on Linux.sh를 클릭해 실행해주세요.

스타듀밸리 모드 설치 경로 지정

3. install on Windows.bat를 실행하면 스타듀밸리가 설치된 위치를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잡아줍니다. 여기서 1번을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주세요.

!주의사항! Stardew Valley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 오류가 발생하며, 2번을 클릭해 SMAPI의 설치 경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타듀밸리 모드 API 적용

4. SMAPI를 설치하고 싶다면 1번을 입력 후 Enter, 반대로 적용한 SMAPI를 삭제하고 싶다면 2번을 입력한 후 Enter를 눌러주세요. (반드시 Stardew Valley를 종료한 상태에서 진행해주세요.)

SMAPI 설치 완료

5. SMAPI 설치가 끝났다면 사진처럼 초록색 글씨로 SMAPI is installed!라는 영어 문구가 나타납니다.

3. 스타듀밸리 모드 다운 및 적용

SMAPI 적용이 끝났다면 이제 모드를 다운로드 받고, 적용해볼 시간입니다. 가장 먼저 https://www.nexusmods.com/stardewvalley/mods/사이트에서 원하는 모드를 찾고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모드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에 로그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천글] 스타듀밸리 필수 모드 추천 TOP 10

Stardew Valley 로컬 파일 보기

모드.zip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적용을 위해서는 스타듀밸리 설치 폴더를 열어야 합니다. Steam 런처를 실행한 후 라이브러리에서 Stardew Valley 마우스 우클릭 -> 관리 -> 로컬 파일 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스타듀밸리 모드 적용

스타듀밸리가 설치된 폴더가 열렸다면 Mods 폴더 안에 다운로드 받은 모드.zip 파일을 압축해제한 후 붙여넣기하면 적용됩니다.

스타듀밸리 실행

모드 적용 후 Stardew Valley가 설치된 폴더에서 StardewModdingAPI.exe를 더블 클릭해 적용한 모드를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Stardew Valley 적용된 모드 로그

실행 시 나타나는 cmd 로그로 모드가 적용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트랙터 모드를 추가하였는데 로그에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ardew Valley 실행 설정

좀 더 간편하게 스팀에서 바로 실행하고 싶다면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Stardew Valley를 마우스 우클릭 -> 속성을 클릭한 후 시작 옵션에 아래 내용을 추가한 후 저장해주세요.

C 드라이브에 경로 변경 없이 설치했을 경우 시작 옵션에 아래 값을 입력해주세요.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Stardew Valley\StardewModdingAPI.exe” %command% 

만약 다른 경로에 스타듀밸리를 설치했을 경우 ~~부분을 스타듀밸리가 설치된 경로로 변경해주세요.

“~~\Stardew Valley\StardewModdingAPI.exe” %command%

예) D:\SteamLibrary\steamapps\common\Stardew Valley에 스타듀밸리가 설치되어 있다면 시작 옵션에 “D:\SteamLibrary\steamapps\common\Stardew Valley\StardewModdingAPI.exe” %command%를 입력하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