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뮤직 오프라인 저장 방법과 위치, 삭제하는 방법

  • Post published:2023년 12월 8일
  • Post author:
  • Post category:PC TIP

유튜브 뮤직은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면 번들로 제공되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받아 음악을 재생하기 때문에 한 번들은 음악이라도 다시 재생하면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종량제 인터넷 요금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와이파이 환경이 아니라면 요금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유튜브 뮤직에서는 음악을 미리 와이파이 환경에서 다운로드하고, 오프라인에서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지금부터 유튜브 뮤직 오프라인 저장 방법과 재생 위치와 함께 저장된 오프라인 음악을 삭제하는 방법도 알아봅시다.

유튜브 뮤직 오프라인 저장이란?

모바일 음악 재생 벡터

유튜브 뮤직에서 음악 및 팟캐스트를 감상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데이터 종량제 요금을 사용 중이라 데이터로 음악을 듣기 부담되는 경우, 비행기에 탑승 중이라 인터넷 자체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라면 유튜브 뮤직 오프라인 저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인터넷이 연결된 환경에서 미리 음악을 다운로드해 오프라인에서 재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최대 다운로드 곡 수는 대략 500곡으로 30일마다 한번은 인터넷에 연결해야 오프라인에 저장된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저장 기능은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만 이용 가능합니다. VPN을 사용해 무료로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개별 음악 오프라인 저장 방법

다음은 유튜브 뮤직에서 개별 음악을 오프라인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유튜브 뮤직에서 음악을 다운로드하는 방법

  1. 오프라인 저장하고 싶은 곡을 재생합니다.
  2. 곡 타이틀 아래 메뉴에서 오프라인 저장을 클릭합니다.
  3. 인터넷 연결 환경에 따라 3초~1분 이내에 저장됩니다.

오프라인 저장 확인

곡의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다운로드 아이콘이 체크 표시로 변경됩니다. 저장된 곡은 이제 오프라인 환경에서 인터넷 연결 없이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 한 번에 오프라인 저장

다음은 유튜브 뮤직에서 재생목록에 포함된 모든 곡을 한 번에 오프라인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유튜브 뮤직에서 재생목록을 다운로드하는 방법

  1. 오프라인에 저장하고 싶은 재생목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좌측에 있는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해 오프라인 저장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재생목록에 포함된 곡 수에 따라 꽤 긴 시간 다운로드해야 할 수 있습니다.
  4. 모든 곡을 다운로드했다면 이제 오프라인에서도 해당 재생목록의 모든 곡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저장 위치

오프라인에 저장한 곡과 재생목록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음악 재생

  1. 유튜브 뮤직 우측 상단 프로필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2. 계정 메뉴에서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를 선택하세요.
  3. 오프라인 저장한 노래를 클릭해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저장된 노래는 인터넷 연결이 안 되는 환경에서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오프라인 저장을 사용 설정하면 Wi-Fi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내가 좋아하는 음악이 자동으로 오프라인 저장됩니다.

오프라인 저장 삭제 방법

오프라인 저장한 곡을 더 이상 듣지 않거나 저장 공간이 부족한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저장 항목 삭제

  1.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에서 삭제하고 싶은 곡 또는 재생목록 옆 ⋮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오프라인 저장 항목 삭제를 클릭합니다.
  3. 오프라인에 저장된 곡 또는 재생목록이 성공적으로 삭제되었습니다.

오프라인 저장 무한 대기 중 해결 방법

유튜브 뮤직 오프라인 저장 기능은 Wi-Fi 환경에서만 작동하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데이터 환경에서 다운로드한다면 무한 대기 현상이 발상합니다. 이 경우 Wi-Fi를 통해서만 오프라인 저장 설정을 변경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오프라인 저장 설정

  1. 유튜브 뮤직을 실행하고, 우측 상단에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계정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3. 설정에서 오프라인 저장 및 저장용량을 클릭합니다.
  4. Wi-Fi를 통해서만 오프라인 저장이 켜져 있다면 클릭해 꺼주세요.

또한, 유튜브 뮤직에서 음악을 고음질로 저장하고 싶다면 오디오 품질을 높음으로 설정해주세요.

정보킹

정보킹은 2021년부터 IT 인터넷과 게임 관련 기사를 작성하고 있는 프리랜서 작가입니다. 구독자 2만 4천의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고 있고, 게임 및 IT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다룹니다. 또한 인공지능(AI)과 관련된 기사도 작성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