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무료 BGM, 저작권 없는 음악 사이트 추천 Top 8

  • Post published:2023년 8월 4일
  • Post author:
  • Post category:PC TIP

유튜브 영상 제작시 어떤 배경음악(BGM)을 사용해야할까요? 모든 곡들은 저작권이 존재하고, 아무 곡이나 사용할 시 저작권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포함해 영상을 제작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유튜브 무료 BGM, 저작권 없는 음악 사이트 8개를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저작권 없는 음악 사이트 추천

전세계에서 제작되는 모든 브금(BGM) 및 음악에는 기본적으로 저작권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저작자가 모든 권리를 포기하고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음악을 저작권 없는 콘텐츠, 퍼블릭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특정 조건에서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거나 출처를 남기는 등을 조건으로 사용을 허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유튜브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작권 없는 음악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 제작에는 사용해도 문제없으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영상 혹은 수익을 목적으로 판매하는 게임, 음악, CD, 인터넷 서비스, 유료 동영상 등에는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니 유튜브 이외에 용도로 사용하시는 경우 저작권 라이센스를 반드시 확인한 후 사용을 허락하는 곡만 사용해주세요.

유튜브 오디오 보관함 – 유튜브 무료 BGM

유튜브 뮤직

유튜브 오디오 보관함은 유튜브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무료 음원 사이트입니다. 각 작곡가들과 계약하여 유튜브 내에서 저작권 걱정없이 무제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로 얼터너티브/펑크, 앰비언트, 영화음악, 클리색, 컨트리, 댄스/일렉트로닉, 힙합/랩, 팝, 락, 재즈 등 다양한 음악 장르의 많은 수의 무료 브금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유튜브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만큼 유튜브 내에서 영상을 업로드하는 경우 저작권에서 100% 안전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영상 편집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음향 효과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 클릭 > YouTube 스튜디오 > 오디오 보관함을 클릭해 지금 바로 사용해보세요.

픽사베이 뮤직 – 로열티 프리 콘텐츠 공유 사이트

픽사베이 뮤직

픽사베이 뮤직은 저작권 없는 프리 이미지 사이트로 유명한 픽사베이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누구나 무료로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는데 해당 브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을 표기할 의미가 없고, 콘텐츠를 일부 수정하는 것도 허용됩니다.

단, 공부할때 듣기 좋은 배경음악 모음과 같이 영상에 제작자 본인의 창의적인 노력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판매하거나 배포하는 것을 비허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법적인 방식의 콘텐츠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기만적인 방식(국뽕 TV 등)에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벤사운드 – 베스트 무료 BGM 사이트

벤사운드

bensound는 유튜브나 소설 미디어에서 사용 가능한 무료 BGM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단, 팟캐스트, 오디오북, 원본 업로드, 리믹스는 금지되어있으며 노래를 다운로드 받을 때 표시되는 저작자 표시(Attribution text)를 반드시 업로드된 영상에 표시해주어야 합니다. 음원을 출처 표기없이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월 9.99유로(한화 1만 4천원)의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에피데믹 사운드 – 로열티 프리 음악

에피데믹 사운드

Epidemic Sound는 4만개가 넘는 트랙과 9만개가 넘은 사운드 효과를 제공하는 로열티 프리 음악 사이트입니다. 비디오, 스트림 및 팟캐스트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30일 동안 무료 평가판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월 9달러의 금액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퀄리티 높은 브금이 많이 있으니 한번 사용해보세요.

프리 뮤직 아카이브 – 최대 규모의 무료 음악 사이트

저작권 없는 BGM 사이트

Free Music Archive는 유튜브 및 페이스북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음원을 배포하는 사이트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배포되는 대부분의 음악들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Creative Commons licences)로 이용시에는 반드시 저작권 표시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15만 곡이 넘는 다양한 BGM이 있어 유튜브용 브금을 찾고있는데 원하는 분위기의 곡이 없다면 이 사이트에서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DOVA-SYNDROME – 일본 저작권 없는 음악 사이트

무료 BGM 사이트

DOVA-SYNDROME는 저작권 프리 BGM을 소개하는 일본의 저작권 없는 브금 사이트로 총 15,000곡이 넘은 브금을 모두 MP3 형식으로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용도나 상용, 가공의 유무를 불문하고,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으로 고품질 음악도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단, 각 다운로드 페이지에 별도의 이용조건이 명시되어있는 경우에는 출처 표시 및 음악 리믹스 금지 등의 조건이 추가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권리는 어디까지나 배경 음악으로서 이용할 수 있다로 작업용 BGM 영상 등 음원을 주된 컨텐츠로 전달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NSC – 고품질 무료 BGM

NSC 고품질 무료 BGM

NCS는 NoCopyrightSounds라는 3000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음악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무료 음원 배포 사이트로 고품질의 BGM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운로드 받은 음원을 유튜브 영상에 사용해 수익창출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음원 다운로드시 표시되는 Attribution text to be copied: 아래에 출처를 복사한 후 유튜브 설명란에 반드시 넣어주셔야 합니다.

니혼 팔콤 주식회사 – 게임 무료 BGM

니혼 팔콤은 4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게임회사로 대표적으로는 영웅전설 시리즈, 이스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이 게임회사의 특징으로는 브금이 다양하고, 완성도가 높아 세대를 넘어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는 점으로 더 많은 분들이 음악을 즐겨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누구나 허락없이 음악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선언하였습니다.

단, 노래를 복제, 대여, 기타 방법으로 배포하거나 판매하는 행위는 금지되어있으며 팔콤 음악 이용 약관에 명시된 방법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에서 브금으로 사용하는 경우 노래 이름/앨범 이름/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를 유튜브 설명란에 적어놓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킹

정보킹은 2021년부터 IT 인터넷과 게임 관련 기사를 작성하고 있는 프리랜서 작가입니다. 구독자 2만 4천의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고 있고, 게임 및 IT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다룹니다. 또한 인공지능(AI)과 관련된 기사도 작성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