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삭제된 동영상 보기: 아카이브를 활용한 방법

  • Post published:2023년 10월 19일
  • Post author:
  • Post category:PC TIP

내가 보려던 그 영상 잠깐 사이에 비공개처리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다시 볼 수 있을까요? 혹은 예전에 즐겨찾기한 영상을 다시 보려고 링크를 클릭했는데 삭제되어있다면 다시 보는 방법이 없을까요? 다행이 삭제된 동영상을 시청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웹 아카이브(Web Archive)라는 사이트를 통해 유튜브 삭제된 동영상 보기, 두번째 웹 검색으로 삭제된 영상을 시청하는 방법으로 어떻게 활용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봅시다.

웹 아카이브로 유튜브 삭제된 동영상 보기

웹 아카이브(Web Archive) 혹은 웨이백 머신이라 불리는 이 사이트는 인터넷에 있는 웹페이지, 책, 영화, 동영상 등을 보관하는 사이트입니다. 8500억 이상의 웹페이지와 11천만개 이상의 동영상이 보관되어있으며 링크를 붙여넣기하거나 검색해 삭제된 웹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유튜브의 경우 영상을 업로드하면 유튜브에서 자체적으로 압축을 해 업로드되는데 이 경우 30분 영상에 대략 500MB라는 용량을 가지게 됩니다. 인터넷 글 만큼이나 많은 동영상이 업로드되는데 현재 기술로는 이러한 영상을 모두 자정할 수 없어 일부 영상만 저장되고, 확인할 수 있다는점 양해부탁드리고, 웹 아카이브에서 삭제된 유튜브 영상 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웹아카이브 비디오 검색 페이지로 바로가기 합니다.
  2. Search에 검색하고 싶은 영상의 이름을 검색하고, Enter키를 누릅니다.
  3. 검색 결과에 영상이 나타난다면 클릭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웹아카이브 동영상 검색

한국 영상은 잘 저장하지 않는 것으로 보여며 논란으로 삭제된 유튜버를 여러명 검색해보았습니다. 대부분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았고, 틱장애를 연기하며 돈을 벌었던 유튜버인 아임뚜렛의 영상 1개 정도만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남아있는 경우 클릭해 시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웹 검색으로 삭제된 유튜브 영상 보기

구글에서 동영상 검색

구글과 같은 일부 검색엔진은 업로드된 콘텐츠를 빠르게 제공하고 위해 일정기간(1~3일) 전 캐시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삭제된 영상이라면 site:youtube.com + 동영상 제목으로 구글에서 검색할 수 있고, PC의 경우 ⋮ 아이콘을 클릭하고, 저장된 페이지를 클릭해 삭제된 유튜브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장된 구글 캐시 검색

만약 저장된 페이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아래 방법으로 강재로 캐시된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아카이브 투데이라는 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저장된 스냅샷의 보존 내용을 검색하고 싶습니다에 유튜브 영상 링크를 붙여넣기하고, 검색합니다.
  3. 구글 캐시에서 검색합니다를 클릭합니다
  4. 구글 서버에 캐시가 저장되어있다면 삭제된 동영상이라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24시간전 영상이 삭제되었을 경우에만 사용 가능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구글 캐시가 삭제되어 시청이 불가능합니다.

실수로 삭제된 영상 복구하는 방법

유튜브 고객센터 문의

앞서 소개한 두 방법은 삭제된 영상을 시청하는 방법이었다면 이 방법은 본인이 유튜브 크리에이터이고, 자신의 영상을 실수로 삭제했을 경우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바로 삭제한 유튜브 영상의 제목과 URL을 포함해 복구해달라고 문의를 보내는 것으로 YouTube 고객센터에서 문의하기를 클릭해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단, 구독자 1000명 이상, 일정 시청시간을 달성하여 수익창출이 가능한 YouTube 파트너가 아니라면 문의하기 버튼 자체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별도의 경로로 메일을 보내도 대부분 답장이 오지않으니 포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킹

정보킹은 2021년부터 IT 인터넷과 게임 관련 기사를 작성하고 있는 프리랜서 작가입니다. 구독자 2만 4천의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고 있고, 게임 및 IT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다룹니다. 또한 인공지능(AI)과 관련된 기사도 작성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