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옵티파인 모드 설치 & 적용법 (1.20.4, 1.20.2, 1.20.1)

Optifine은 그래픽 기능과 성능을 개선하는 최적화 모드로 HD 텍스처와 다양한 구성 옵션을 완벽하게 지원하며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높은 FPS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글에서는 마인크래프트 옵티파인(Optifine) 모드를 설치 및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또한, 포지 및 패브릭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바 다운로드

게임 내에서 옵티파인 및 모드를 적용하고,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Java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Java 다운로드를 클릭해 글에서 설명하는 방법대로 마인크래프트 버전에 맞는 Java를 설치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옵티파인 모드 설치

옵티파인 모드 다운로드

1. https://optifine.net/downloads 링크를 클릭해 공식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Show all versions를 클릭해 모든 버전의 옵티파인을 확인할 수 있고, 설치하고자 하는 마인크래프트 버전 아래에 있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Optifine 다운로드 중

3. 버튼을 클릭하면 사진과 같은 사이트가 나타나며 5초간 대기한 후 Skip 버튼을 눌러 옵티파인 모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옵티파인 적용법

Minecraft Launcher

1. 옵티파인을 적용하고자 하는 버전의 마인크래프트를 한 번 실행한 후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면 종료합니다.

Optifine 파일

2. 다운로드 받은 Optifine.jar 파일을 더블 클릭해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혹은 마우스 우클릭 > 연결 프로그램 > 자바 연결프로그램 선택)

옵티파인 적용

3.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다면 윈도우+R -> 실행 창에 cmd를 입력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4.cmd에 java -jar 띄어쓰기 한 번(중요)를 한 후 Optifine 파일을 cmd로 드래그 하면 옵티파인 위치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이제 Enter를 눌러주세요.

옵티파인 인스톨러

5. 옵티파인 설치기가 실행되면 Install를 클릭해 대기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OptiFine is successfully installed.가 나타나면 종료해주세요.

마인크래프트 실행

Optifine Launcher

옵티파인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마인크래프트 런처를 새로 실행할 시 OptiFine 버전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lay 버튼을 클릭해 게임을 실행해주세요.

쉐이더 적용법

현실적인 광원 효과 등을 추가해 마인크래프트 그래픽을 최신 게임처럼 변경해주는 기능은 옵티파인 모드가 있어야 사용 가능하지만, 옵티파인 모드 만으로는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별도로 쉐이더팩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며 대표적으로 BSL, 소닉 쉐이더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 많은 커스텀된 쉐이더팩이 존재하고, 최고의 쉐이더 추천 게시글에서 각각 팩들의 장단점을 알아보는 것은 물론 다운로드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인크래프트 설정

1. 옵티파인 적용 및 실행 후 게임 내에서 설정 -> 비디오 설정을 클릭합니다.

마인크래프트 쉐이더 설정

2. 비디오 설정에서 쉐이더…를 클릭합니다.

마인크래프트 쉐이더 적용

3. 설정 좌측 하단에 있는 쉐이더 폴더를 클릭해 열린 폴더에 다운로드 받은 쉐이더.zip을 붙여넣기합니다.

4. 게임에 다시 돌아오면 적용한 쉐이더가 목록에 추가되어 있습니다. 추가된 항목을 선택한 후 완료를 눌러 저장하세요.

마인크래프트 옵티파인 쉐이더

5. 싱글 플레이 혹은 멀티 플레이에 접속하여 적용된 쉐이더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포지 옵티파인 동시에 사용하기

Forge

1. Forge 모드 적용법 글을 참고해 옵티파인 모드와 같은 버전의 포지를 다운로드 받고, 적용합니다.

실행 명령

2. 윈도우+R를 동시에 입력하면 나타나는 실행 창에 %appdata%를 입력한 후 엔터를 클릭합니다.

마인크래프트 mods 파일

3. 입력 후 열린 폴더에서 .minecraft를 찾아 클릭하고, mods 폴더가 있다면 해당 폴더 안에 OptiFine 모드를 붙여넣기, 없다면 마우스 우클릭 -> 새 폴더 만들기를 클릭해 생성한 폴더의 이름을 mods로 변경하고 OptiFine 모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Minecraft Forge

4. 적용 후 실행 옵션을 Forge로 선택하고, 게임을 실행하면 모드와 함께 옵티파인 모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옵티파인 포지 지원여부

최신버전 옵티파인의 경우 포지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옵티파인 공식 사이트에서 Download 버튼 옆 Changelog를 클릭해 지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compatible with Forge(포지와 호환)가 있으면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패브릭 옵티파인 동시에 사용하기

패브릭에 옵티파인을 적용해 사용하기 위해서는 앞서 알아본 방법과 마찬가지로 패브릭을 적용하고, mods 파일에 옵티파인을 넣어야 합니다. 다만 패브릭 버전에서는 OptiFabric이라는 모드도 추가로 적용해야 합니다.

또한, 패브릭 버전에서는 옵티파인 모드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아이리스 쉐이더란 모드가 있으며 옵티파인 모드와 동일하게 쉐이더 적용이 가능하고, 다양한 최적화 기능 및 고급 설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업데이트가 상당히 빠르고, 소듐 모드와 함께 적용할 시 최적화가 상당히 좋아 패브릭 유저라면 아이리스 쉐이더 모드를 더 추천하고 싶습니다.

This Post Has 4 Comments

  1. 정보킹

    옵티파인 모드를 1.20.1 버전용으로 다운로드하신 것 같습니다.
    옵티파인 공식 페이지에서 Minecraft 1.20.4 아래에 있는 Preview versions를 클릭해 나타나는 목록에서 OptiFine HD U I7 pre2 버전을 다운로드하세요.

  2. ㅇㅇ

    마인크래프트 1.20.4 버전인데 자바 17 설치하고 옵티파인 켜니까 마인크래프트 1.20.1 런처를 보유하지 않았다고 설치가 안됩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3. 정보킹

    1.20.1 버전이라면 자바 17로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4. kinggod

    자바 몇버전 다운받아야해요?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