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 쯔꾸르(알만툴) 게임 추천 & 다운로드 (2024년)

명작 쯔꾸르, 알만툴 게임 추천 TOP 27을 소개해드리기 위해 찾아왔습니다. 쯔꾸르 게임이란? RPG Maker(알만툴)라는 게임 제작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게임을 뜻하며 누구나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만큼 명작도 있는 만큼 망작도 많은 편에 속합니다. 처음 쯔꾸르를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재미있는 명작 게임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명작 쯔꾸르 게임 추천

스팀에서 구입해 플레이 가능한 게임 중 재미있게 플레이 할만한 쯔꾸르 게임 27개를 추천드립니다. 모두 재미있는 게임이니 하나하나 플레이해보세요!

피학의 노엘

피학의 노엘

Noel the Mortal Fate은 RPG Maker로 개발된 카리스마 넘치는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대악마 카론과 계약하여 팔다리를 잃은 소녀 노엘에게는 반드시 복사해야만 하는 남자가 있습니다. 그 자는 시민의 자존심이라 불리는 라플라스의 사장 버로우즈.

마피아가 판을 치던 라플라스에 평화를 가져다 준, 시민으로부터 큰 사랑과 지지를 받는 완결무결한 남자에게 이 소녀가 복수를 다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가 플레이한 쯔꾸르 게임들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좋은 게임으로 사지를 잃고 휘청거림에서 복수를 향한 걸음을 멈추지 않는 노엘과 이를 서포트하는 악마 카론 콤비가 버로우즈를 점점 몰아붙여 나가는 이야기로 스토리 몰입도와 완성도가 매우 뛰어나 정말 재미있게 플레이했습니다.

이터널 세니아

이터널 세니아

이터널 세니아는 게임은 복잡하거나 어려운 것이 아니라 편안하고 즐거운 경험이어야 한다는 철학 아래에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꽤 특이한 플레이 방식을 하고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공격 버튼이 필요없는 ARPG 전투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돌격해서 적과 부딪히는것으로 전투가 진행됩니다. 꽤 단순한 플레이 방식이지만 높은 타격감과  Q, W, E, R 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킬로 중독성과 재미를 느낄 수 있었고, 스토리도 실종된 마가레트란 사제를 찾아 영원의 탑 안으로 들어가며 진행되며 기승전결이 완벽해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심지어 가격도 무료!

마녀의 집

마녀의 집

마녀의 집은 2012년에 처음 발표된 수수께끼 풀이와 점프스퀘어 요소에 중점을 둔 정통 공포 RPG 쯔꾸르게임입니다. 소름끼치게 무서운 공포를 내포한 픽셀아트로 많은 팬들을 놀라게한 이 게임은 2018년 10월 31일 스팀에 리메이크되어 출시하였으며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구버전인 무료 버전과 리메이크된 유로 버전으로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어린 소녀 비올라가 되어 끊임없이 변하는 신비한 저택을 탐험하게 됩니다. 저택은 고통과 혼란, 그리고 죽음의 장소로 길을 가로막는 수수께끼를 풀고, 함정을 피해 지옥 같은 마녀의 집에서 탈출해야 합니다.

검은숲 이야기

검은숲 이야기

Tales of the Black Forest는 주인공이 요괴들의 사연을 들어주고 염사 능력을 통해 과거 사건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스토리 중심의 어드벤처 게임으로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개발자의 상상을 섞은 독특하고 매력적인 3가지 챕터를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스토리 위주의 게임이라 텍스트를 읽는 것이 지루할 수도 있지만 이 게임에서는 일본 배경의 아름다운 픽셀아트 그래픽과 분위기에 맞는 브금으로 몰입해서 스토리에 빠져들 수 있었고, 중간중간 간단한 퍼즐과 무거우면서도 힐링되는 스토리 덕분에 푹빠져 플레이한 게임 중 하나입니다.

투 더 문

투 더 문

To the Moon은 두 명의 박사가 죽어가는 남자의 마지막 소원을 인공적으로 이루어주기 위해 그의 기억 속으로 들어가 시간을 거슬러 가는 스토리로 게임으로 플레이하기에는 지루할 수 있는 스토리를 몰입감 있고, 감동적으로 잘 설계해 스팀 최고의 스토리 게임 중 하나로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습니다.

감동적인 스토리, 감성적인 도트 그래픽, 아름다운 BGM으로 힐링하며 게임을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살육의 천사

살육의 천사

살육의 천사는 RPG 쯔꾸르 VX Ace로 제작된 사이코 호러 장르의 동인 게임으로 애니메이션까지 제작될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고, 흥미로운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를 죽여달라는 소녀와 탈출하도록 도와주면 죽여준다는 살인귀의 광기 어린 약속을 계기로 스토리가 진행되며 밀폐된 건물로부터 여러 위험을 피해 탈출해야 합니다.

4개의 파트로 구성된 게임은 오락적인 재미와 소설을 읽는 듯한 문학성을 양립시킨 방식으로 진행되며 2D 게임의 연출 기술을 활용한 스토리텔링과 미친 살인마가 등장하는 공포 요소, 건 슈팅부터 탈출 요소까지 다양한 미션들이 있어 가장 재미있게 즐긴 쯔꾸르 공포게임 중 하나입니다.

이브 리메이크

Ib 리메이크

이브 리메이크는 2012년 2월 27일 공개된 Ib를 새롭게 리메이크한 작품으로 꺼림직한 미술관을 무대로 하는 2D 탐색형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부모님과 미술관에 방문한 소녀 이브가 되어 게임을 진행하게되며 다양한 작품을 보던 도중 정신을 차려보니 미술관에 홀로 남겨져 있습니다.

홀로 남겨진 미술관에서는 여러가지 기괴한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미술관에서 만난 한 남성과 함께 아이템이나 미술품의 특성을 살려 여러가지 장치들을 풀며 기묘한 미술관에서의 탈출을 목표로 나아가야 합니다. 아름다운 픽셀아트와 무서운 분위기, 적당한 난이도의 퍼즐로 가볍게 즐길 게임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오모리

오모리

오모리는 아름다운 파스텔톤의 배경과 분위기와 대비되는 어두컴컴한 면이 존재하는 기묘한 게임으로 전투자체는 턴제 JRPG 스타일로 지루합니다. 하지만 어린시절로 돌아가 친구들과 이상한 세계를 탐험하며 잊힌 과거를 밝히기 위해 탐험하는 재미가 있고, 트라우마를 마주하는 주인공의 스토리는 먹먹하면서도 감동적이라 플레이 후 큰 여운에 잠겼었습니다.

임포스터 팩토리

임포스터 팩토리

Impostor Factory는 투 더 문으로 유명한 Freebird Games에서 개발한 스토리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의심스러울 정도로 외딴 저택에 있는 화려한 파티에 초대받은 퀸시를 주인공으로 스토리가 전개되며 파티에서 사람들이 죽기 시작하는 것을 목격하게 됩니다.

두려움에 떨며 화장실에 손을 씻은 후 다시 현장으로 돌아온 퀸시는 죽은 사람이 살아있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 저택에는 과연 어떤 비밀이 숨어있을까요? 스토리부터 배경음악, 복선, 숨겨진 내용까지 파고들 요소가 많은 게임으로 전작인 ‘To the Moon’ 과 ‘Finding Paradise’를 먼저 플레이하고 즐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원샷

원 샷 다운로드

OneShot은 신선한 초현실 퍼즐/어드벤처 게임으로, 게임창 밖까지 연출이 확장되는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플레이어와 주인공 니코의 상호의존적인 관계, 환상적인 사운드트랙과 그래픽, 독특한 퍼즐 및 수수께끼가 특징입니다.

메타픽션 요소를 게임플레이에 결합한 원샷은 직접적인 이별의 여운을 선사하며 높은 몰입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실제 창모드를 활용한 독특한 퍼즐은 놀라웠고, 게임에 더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지만 길찾기와 퍼즐의 난이도가 꽤 있는 편이라 일부 플레이어에게는 지루할 수도 있습니다.

마더파더

마더파더

Mad Father는 11살짜리 소녀 아야 드레비스를 주인공으로 하는 공포 쯔꾸르 게임입니다. 밤이면  밤마다 광기의 실험이 진행되는 드레비스 가에 갑작스럽게 일어난 이면을 밝혀내는 게임으로 진실에 도달하기 위해 미처버린 저택을 탐험해야 합니다.

스팀 경우 2012년에 배포된 Mad Father를 리메이크한 작품으로 전체적은 그래픽 퀄리티 향상은 물론 이벤트 추가나 시나리오가 크게 변화하는 BLOOD 모드도 추가되어 원작을 즐겼던 분들이라도 다시 한번 플레이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몰입도가 높고 꽤 충격적인 엔딩이라 기억에 오래 남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RPG메이커 MZ

RPG메이커 MZ

RPG Maker MZ는 쯔꾸르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개발툴로 본인이 직접 쯔꾸르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거나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지도 에디터로 맵을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고, 기본으로 제공하는 에셋의 양도 많아 좋은 아이디어가 있고, 자신만의 게임을 제작해보고 싶다면 이 툴을 사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메탈릭 메트로놈

Metallic Metronome는 15분의 짧은 플레이타임을 가진 리듬 액션 쯔꾸르 게임입니다. 동서남북에서 다가오는 몬스터들을 박자에 맞추어 W, A, S, D키를 눌러 처치해야 하는 간단한 플레이 방식을 하고 있지만 완성도가 높고, 타격감이 매우 좋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콥스파티

Corpse Party는 고어한 스토리와 연출로 유명한 공포게임으로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돼 한국에서도 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학 가는 친구를 위해 평생 친구로 있을 수 있다는 소문의 신비로운 주술 행복한 사치코 씨를 하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이 주술은 참혹한 참살 사건의 현장이자 폐교과 된 지금도 이공간으로 존재하는 텐진 초등학교에 뜰어들이는 저주 의식이었고, 플레이어는 살해된 학생들의 원념을 피해 살인 사건의 진상을 밝혀내고, 탈출하는 것이 게임의 목표입니다. 잔혹한 스토리와 고퀄리티 도트 그래픽, 풀보이스 일본어 더빙 및 고퀄리티 사운드가 장점으로 무서운 게임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아라펠

Ara Fell은 일본식 JRPG 게임과 서양 RPG의 장점을 결합하고 비주얼 노벨과 어드벤처 게임 요소를 포함한 독특한 경험을 선사하는 게임입니다. 휼륭한 스토리와 아름다운 BGM, 퍼즐을 풀고, 숨겨진 보물을 발견하는 탐험적인 요소, 도전적인 난이도의 보스 전투가 장점인 게임으로 턴제전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해봐야할 게임 중 하나입니다.

쓸모없는 것을 너무 줄인 RPG

쓸모없는 것을 너무 줄인 RPG는 쯔꾸르 게임에서 필요없는 요소를 극단적으로 줄여버린 게임으로 하루 안에 게임을 만들면 어느 정도의 게임을 만들 수 있을지 궁금했던 개발자가 제작했습니다. 약 15분의 플레이타임을 가진 짧은 게임이지만 기승전결이 확실하고, 시원시원한 전개 덕분에 재미있게 즐겼습니다.

루시의 일기

루시의 일기는 RPG Maker로 제작한 액션 로그라이크 게임으로 알만툴로 어떻게 이런 게임을 만들었는지 신기할 정도로 액션 요소가 재미있게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무기에 따라서 전투스타일이 변화하며 매번 새로운 스킬과 능력을 얻게되는 것이 특징으로 주어진 다양한 상황에 맞게 전략적으로 빌드를 구축해나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고난이도 + 로그라이크 게임을 좋아하신다면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캣 인 더 박스

캣 인 더 박스

Cat in the Box는 호러 어드벤처 게임으로 폐가를 촬영해 인터넷에 올릴 생각을 한 소녀가 실종사건이 일어난 어떤 종교 단체의 저택을 탐험하게 됩니다. 탐험 도중에 정체물명의 살인마와 마주치고, 들어왔던 문은 다른 공간으로 이어져 나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플레이어는 수수께끼의 인물과 함께 집의 비밀을 풀어 탈출하는 것이 게임의 목표로 무서운 연출과 기가 막힌 타이밍에서 나타나는 점프스퀘어 장치 덕분에 비명을 지르며 플레이했습니다.

에버후드

Everhood는 리듬+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플레이어가 리듬에 맞추어 오는 공격을 피하는 것이 목적인 게임입니다. 도둑맞은 팔을 되찾기 위해 여러 캐릭터들과 리듬 기반의 전투를 진행하게 되고, 독특한 그래픽과 시각효과, 신선한 게임성, 박자감 있는 사운드트랙 덕분에 새로운 게임 경험을 하고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안개비가 내리는 숲

안개비가 내리는 숲

안개비가 내리는 숲은 2013년 10월 11일 처음 공개된 어드벤처 호러 ADV 쯔꾸르 게임으로 2022년 리메이크되어 Steam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아자카와 마을을 방문한 칸자키 시오리를 조작하여 마을 안을 탐색하며 숨겨진 비밀과 공포스러운 요소들을 하나하나 찾아나가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그와 반대되는 슬프면서도 감동적인 스토리로 좋은 평가를 받고있고, 공포스러운 요소가 적어 무서운 게임을 플레이하지 못하더라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은날

이은날

이은날은 일본 공포게임 중에서 압도적인 공포 묘사로 명성이 자자한 명작 게임으로 쯔꾸르 툴로 개발되었지만 일반적인 쯔꾸르 게임들과 다르게 2D 영상을 감상하는 느낌으로 진행되며 앞으로 나아가는 것 밖에 할 수 없는 워킹 시뮬레이터 게임입니다. 일본 공포물 특유의 음산함과 찝찝함, 불쾌감 등이 합쳐진 게임으로 일본 공포물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고, 아니라면 다소 지루할 수도 있는 게임입니다.

도박묵시록 다구리

병맛 쯔꾸르게임

도박묵시록 다구리는 오픈 월드 도박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호기심에 시작한 도박에 전 재산을 탕진해버린 주인공 다구리가 되어 빚을 갚기 위한 여정을 떠난다는 병맛스러운 스토리를 하고 있습니다. 맵 곳곳에 미니게임 형태로 배치된 노름판에 돈을 걸어 재산을 늘려 모든 빛을 갚는 것이 게임의 목표로 포커, 블랫잿, 슬롯 머신같은 고전적인 방식부터 암화화폐와 같은 최첨단 방법까지 총 10개의 게임이 있습니다.

포테이토 서바이벌

포테이토 서바이벌

Potato Survival는 망망대해 위에서 홀로 사는 주인공이 21일가나 감자를 채집하며 생존하는 짧은 단편게임입니다. 고립이라는 단어에 영향을 받아 만든 게임으로 하루마다 얻을 수 있는 지식으로 새로운 기술을 해금하며 점점 발전하는 하루를 보내며 작은 일상 속 타인과의 관계를 경험하는 것이 주요 목표로 잔잔하게 힐링할 게임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미사오

미사오

미사오는 저주받은 학교에서 사라진 어린 소녀를 찾은 공포 어드벤처 쯔꾸르 게임입니다. 3개월전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던 학우인 마사오가 실종되었고, 그 날부터 학교 전체에 부자연스러운 소문이 퍼지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은 그것을 미사오의 저주라고 부르며 플레이어는 그 저주의 비밀을 찾기위해 수소문하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복잡한 게임 플레이 트릭이나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없지만 고전적인 공포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충분히 재미있게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더스크 오브 더 케이지

더스크 오브 더 케이지

더스크 오브 더 케이지는 좀비만 남은 세계 속에서 살고 있는 자매가 열차를 타고 여행하며 각 지역에 방송국을 고치고, 구호 신호를 뿌리는 계획을 실행한다는 내용의 게임입니다. 기승전결있는 스토리와 좀비들을 때려 잡으며 지역을 탐색하는 재미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전역은 오는가

전역은 오는가

전역은 오는가는 제작자의 군 생활을 바탕으로 만든 추리 군대 쯔꾸르 게임으로 제작자와 함께 군생활을 하면서 사라진 분대카드를 찾아 무사히 전역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생생한 군대 모습과 군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미니게임 등으로 사소한 디테일을 살려 군 전역자라면 PTSD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리사

리사

리사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황무지를 배경으로 하는 기발한 횡스크롤 RPG 게임입니다. 남자밖에 남지 않은 황폐한 세계 속에서 갑자기 툭 떨어진 여자아기를 몰래 키우던 주인공은 몇년 후 비밀이 들통나게 되며 친구들은 모두 살해당했으며 아이는 어딘가로 납치당하며 게임이 시작됩니다.

게임의 풀네임이 LISA: The Painful 즉 주인공의 고통을 메인으로 스토리가 진행되며 끔찍하고 비참한 현실속에서 해야만하는 자인한 선택들과 결과가 압권인 쯔꾸르 게임입니다. 불쾌감을 조성하는 스토리, 소름 돋는 연출력, 분위기에 맞는 BGM,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엔딩, 유저 한글화 지원 등 숨은 명작으로 비참한 한 남자의 인생을 체험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정보킹

정보킹은 2021년부터 IT 인터넷과 게임 관련 기사를 작성하고 있는 프리랜서 작가입니다. 구독자 2만 4천의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고 있고, 게임 및 IT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다룹니다. 또한 인공지능(AI)과 관련된 기사도 작성하고 있습니다.

3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1. 정보킹

    감사합니다. 수정 완료했습니다.

  2. ddd

    나를 죽여달라는 소녀와 탈출시켜주면 죽여준다는 살인귀에요

  3. 냥?

    매드 파더…?
    마더파더 젠틀맨을 생각이 생각나서 뭔가 ㅋㅋㅋ 했지만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