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웹툰 배경 사이트 추천 7가지 (스케치업)

웹툰을 그리다 보면 배경을 디테일하게 그리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복잡한 구도와 다양한 각도의 건물, 도시, 자연 속 풍경 등 웹툰 배경을 그리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을 도와줄 수 있는 무료 웹툰 배경 사이트 총 7가지를 여러분에게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스케치업(SketchUp)이라는 훌륭한 3D 모델링 툴을 활용하여 완성도 높은 웹툰 배경을 얻을 수 있는 무료 사이트를 추천드리려 합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의 웹툰 작업이 더욱 풍성하고 멋진 모습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무료 웹툰 배경 사이트 추천

1. 에이콘3D

에이콘3D

에이콘3D는 웹툰을 그리는 사람들을 위한 배경 소스 사이트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높은 품질의 3D 모델은 물론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유로 배경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이트 디자인이 깔끔해 한눈에 원하는 소스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또한, 카테고리에서 장르별, 주제별 구분이 상당히 잘 되어 있어 원하는 배경을 찾기 위해 시간 낭비하는 일이 없고, 각 파일의 확장자, 프로그램, 가격 별로 필터를 걸어 원하는 상품만 볼 수 있다는 것도 좋습니다.

2. Booth

Booth

Booth는 일본에서 유명한 크리에이터를 위한 종합 마켓 플랫폼으로 동인지나 굿즈 등을 구매하는 사이트로 한국에 알려져있지만 콘텐츠 제작을 위한 3D 배경이나 소품 등을 구매하거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카테고리 분류가 난잡하고, 한국어가 아니라 원하는 배경을 찾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무료로 배포되는 소스의 종류가 다양하고, 퀄리티 높은 배경도 많이 배포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배포되는 파일 대부분은 클립 스튜디오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csmo 확장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3. Home Design 3D

집 디자인 3D

Home Design 3D는 안드로이드 및 i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3D 모델링 앱으로 집을 3D로 설계하고, 인테리어 할 수 있는 앱입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한 다양한 3D 소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원하는 배경을 불러와 다양한 각도로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저장해 스크린샷을 클립 스튜디오와 같은 그림 프로그램으로 불러와 페인트하여 웹툰 배경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4. 툰메이크

툰메이크

툰메이크는 스케치업 전용 배경을 구매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 중 하나로 다양한 장르의 배경 및 소품을 카테고리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배경도 배포하고 있으며 독서실, 일식집, 영화관, 학교 등 필요한 대부분의 3D배경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있습니다.

5. 클립 스튜디오 에셋

클립 스튜디오 에셋

CLIP STUDIO ASSETS은 웹툰, 만화를 그리는데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클립스튜디오 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에셋을 판매 및 무료 배포하는 사이트로 꽤 높은 퀄리티의 배경 및 소품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게임 판매 플랫폼인 스팀과 비슷한 감성으로 다양한 에셋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으며 3D 오브젝트뿐만 아니라 캐릭터, 도형, 말풍선, 컷 분할 템플릿 등 웹툰을 그리는데 유용한 다양한 도구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포스타입

포스타입

포스타입은 웹툰, 웹소설, 지식 에세이 등 크리에이터를 위한 마켓 플랫폼으로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카테고리에서 창작소재 > 랭킹 및 최신을 선택한 후 스케치업을 클릭해 3D 배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배경에는 무료배포라는 태그가 붙어있으니 참고하여 원하는 에셋을 찾아보세요. 또한, 클립스튜디오용 배경은 물론 브러쉬 등 웹툰 제작에 도움되는 다양한 소스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부산 디지털 로케이션

부산디지털로케이션

부산 디지털 로케이션은 부산시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1억원을 들어 진행한 공공프로젝트로 부산 광안리 일대를 3D 배경으로 만든 스케치업 파일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3D로 제작된 도시이기에 웹툰에 적합한 구도를 찾아 적용할 수 있으며 실제 건물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더욱 현실감이 넘칩니다.

제작에 사용된 모든 리소스 및 모델링은 자체 제작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폰트만 사용되었고,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카피라이트만 넣어준다면 재판매를 제외하고는 상업적 이용도 가능합니다.

결론

이상으로 스케치업 및 다양한 3D툴을 활용한 무료 웹툰 배경 사이트에 대해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렸습니다. Acon3D를 비롯한 사이트들은 웹툰 제작에 유용한 다양한 배경 소스를 제공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 스케치업을 비롯한 3D툴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재미있는 스토리를 구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스로도 배경 그리기에 대한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웹툰 작가님들의 작품이 성공적으로 완성되기를 응원합니다!

Comment